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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/인앱결제

[ 인앱 결제 ] 05.테스트 환경 구축

[ 모바일 환경에서 테스트 ]

[ IAP 테스트 ]

테스트를 위한 전제조건이 4가지가 존재한다 .

  • 라이선스 키가 유니티에 등록
  • 테스트 계정이 베타 테스터에 등록 , 수락까지 완료되어야 한다 .
  • 인앱 상품이 활성화 상태여야 한다 .
  • 계정이 라이선스 테스트에 등록되어야 한다
  • 구글 플레이를 통해 빌드를 다운해야 결제가 가능하다 (내부 테스트도 가능)

 

인앱결제 1-4까지 보았다면 모두 이루어 졌겠지만 다시 한번 상기를 위해 정리하였다 .

다음을 차례로 살펴본다

 

[ 라이선스 키가 유니티에 등록 ]

[ 라이선스 키 ]

=>수익창출설정을 클릭하면 라이선스 키를 복사 할 수 있다

=>해당 키는 Project Setting - Services - In-App Purchasing의 Options에 붙여넣고 Verify 까지 체크하여 다음의 상태가 

되면 완료된 것이다 .

[ 테스트 계정이 베타 테스터로 등록 , 수락까지 완료 되어야 한다 ]

=>테스트 - 내부 테스트를 누른후 상단에서 테스터를 누르면 테스터를 등록 할 수 있다 .

해당 테스터로 등록되면 ,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계정으로 로그인 되었다는 가정하에 해당 링크에서

다운로드가 가능하다 .

[ 인앱 상품이 활성화 상태여야 한다 ]

=>상품을 등록후 따로 활성화 버튼을 눌러주지 않는다면 비활성화 상태로 남게 된다 . 하단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

해당 상품을 활성화 해주자 .

완료시  상품의 상태가 활성 표시로 바뀔 것이다 .

[ 계정이 라이선스 테스트에 등록되어야 한다 ]

=>플레이 콘솔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설정 - 라이선스 테스트를 클릭한다

=>하단의 라이선스 응답에 대한 설정은 라이선스 설정 문서 를 확인하자 .

[ 구글 플레이를 통해 빌드를 다운해야 결제가 가능하다 (내부 테스트도 가능) ]

 

=>내부 테스트를 통해 등록된 abb를 다운받아야 테스트가 가능하다 . 위의 테스트 계정 등록 과정에서 얻은 링크를 

통해 진입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해야 결제가 가능하다 .

 

[ 빌드 다운을 위한 핸드폰 설정 ]

=>구글 플레이 앱을 킨 후 설정 메뉴에 들어간다 .

Play 스토어 버전을 여러번 클릭하면 "개발자가 되셨습니다"라는 토스트 메시지가 나온다 .

다시 일반 메뉴에 들어가면 "내부 앱 공유"라는 메뉴를 확인 가능하다 .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,

구글 플레이를 통해 내부 테스트 앱을 설치 할 수 있다 . 

 

[ 테스트 시 주의사항 ]

[ 안드로이드 ]

  • 결제 테스트 하려는 계정이 베트 테스터로 초대 , 수락하여 베타 테스터가 되어야 한다
  • 개발자 콘솔에 테스터로 등록된 계정이 디바이스의 Play 스토어에 로그인 되어야 한다 . 멀티 로그인시 자동으로 특정 계정을 선택하니 테스트로 등록된 계정 1개만 있는게 좋다
  • 인앱 상품이 개발자 콘솔에서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.
  • InitializationFailureReason . Purchasing Unavailable 에러는 단말기에 구글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을때 발생한다 .
  • Unavailable product "상품명" - "상품명"에러가 뜬다면 상품이 비활성 / 앱이 출시됨 상태가 아닌 게시 보류 상태인 경우이다 (알파 / 베타 트랙 모두 해당)
  • 구글 플레이 콘솔 - 설정 - 개발자 계정 - 계정 세부정보 - 라이선스 테스트에 테스트 계정이 등록되어야 한다
  • 거주중인 국가에서는 사용할수 없음이 뜬다면 테스터 수락을 하지 않아서이다 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=>구글 콘솔 > 게임명 > 테스트 > 비공개 테스트 > 테스터 >웹어서 참여 > 링크복사 + 테스트의 계정으로 위 링크 들어가 테스터 수락이 필요하다

참고

https://mentum.tistory.com/616

https://devmae.tistory.com/43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