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학습 흐름 ]
[ 학습 흐름]
- 컴퓨터의 시작 , 프로그래밍의 시작
- 포트란의 시작
- 초등학생도 프로그래밍 할 수 있게 한 베이직
- 유닉스의,유닉스에 의한,유닉스를 위한 C
- C+1 == C++
- 더 나은 세상을 위한 C#
-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기
[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]
[ 1 . 컴퓨터의 시작 , 프로그래밍의 시작 ]
애니악
- 최초의 컴퓨터
- 애니악의 전기배선 작업은 일종의 프로그래밍
애드박
- 존 폰 노이만에 의해 탄생
- 중앙처리장치 / 기억장치 / 프로그램/ 데이터로 이루어진 슈퍼 컴퓨터
- 모든 현대 컴퓨터의 조상
어셈블리어
- 복잡한 기계어를 사람이 이해 할 수 있는 기호나 단어로 만든 것
ex)10001010 => Mov
- 어셈블리어 ( 프로그래밍 언어 ) => [ 컴파일 By 컴파일러 ] => 실행파일 ( 프로그램 )
컴파일러
- 컴파일러는 소스코드를 컴파일 , 실행파일로 만든다. 프로그램의 실행에는 "실행파일" 만 필요로 한다 .
- 오류 발견시 무조건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 수정, 확인이 가능하다 .
인터프리터
- 인터프리터는 소스코드를 실시간으로 기계어로 해석하기에 , 미리 실행파일로 만드는 과정이 불필요하다 .
- 인터프리터는 오류 발견시 컴파일 과정 없이 바로 수정,실행이 가능하기 개발속도가 빠르다 .
- 인터프리터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PHP , 파이썬, 루비,펄등이 있다 .
[ 2 . 포트란의 탄생 ]
컴퓨터의 도약
- 트렌지스터의 발명 => 마이크로 칩의 발명등 컴퓨터의 발전 .
- 성능의 향상 , 가격의 하락, 보급속도의 가속 .
-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지만 , 어셈블리어가 복잡함으로 빠르게 만들 수 없었다 .
<어셈블리어에서의 5+1>
Data
var1 DWORD 1
var2 DWORD 5
.code
mov eax, var1
mov eax, var2
포트란의 탄생
- 존 배커스는 사람의 언어에 가까운 최조의 프로그래밍 언어 , "포트란"과 "컴파일러"를 개발
- 단순해진 코드 , 쉬운 이해 .
- 포트란의 성공에 따른 1천여가지의 프로그램 언어들의 탄생과 소멸 .
< 포트란에서의 5+1 >
a = 5+1
[ 3 . 초등학생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한 베이직 ]
베이직의 탄생
- 타트머스 대학의 존 케머나/토마스 커츠 교수에 의해 BASIC (Beginner's All-Purpose Symbolic Instriction Code)이 탄생.
- 마이크로 소프트로부터 베이직 인터프리터 탄생
- 1990년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출시와 함께 비주얼 베이직으로 새롭게 거듭남 .
- ASP 라는 웹 응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 .
- MS 사의 베이직 최신 언어는 비주얼 베이직 2019 이다 .
- 2020년 3월 발표에 의하면 비주얼 베이직의 언어적 진화는 지원하지 않을것이다 .
[ 4 . 유닉스의 , 유닉스에 의한 , 유닉스를 위한 C ]
유닉스 , C 의 탄생
- 켄 톰슨 , 데니스 리치에 의해 PDP - 7에서 운영체제 유닉스의 첫버전이 탄생 .
- PDP - 11버전를 위해 B언어를 계승한 C 언어의 탄생
- 유닉스를 통째로 C언어로 재작성 .
- 유닉스는 C언어로 만들어졌기에 다른 컴퓨터로의 이식이 용이했음 .
- 유닉스가 주류 운영체제로 자리잡으며 C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리잡음 .
[ 5 . C+1 == C++ ]
C++의 탄생
-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교수가 객체지향이 가능하도록 C를 개선시킨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.
- C언어를 거의 계승하고 필요한 만큼 향상시켰기에 D가 아닌 C++이다 .
[ 6 . C# ]
C#의 탄생
- AT&T벨 연구소에서 만들어진 c,c++과 다르게 c#은 MS사의 앤더스 헤일스 버그가 만들었음.
- 앞으로의 인터넷 서비스는 모든 종류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플랫폼이 .Net이다 .이것이 .Net 비전 .
- .Net 클래스 라이브러리와 C# 언어는 진화를 거듭하며 자리를 잡았음 .
[ C#의 기본 파일과 환경 설정 ]
[ 1 . 프로그램을 이루는 소스파일과 프로젝트 ]
실행파일의 생성과정
- 컴파일러는 소스파일을 입력받아 프로그램 (실행파일)을 만든다 .
- ex) Hello.cs (소스파일) => [컴파일 By 컴파일러 ] => Hello.exe(실행파일)
프로젝트
- 복수의 소스파일과 기타 부속정보를 함께 묶어 관리할 수 있는 단위
- 프로젝트는 C#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 단위
- 확창자는 .csproj
솔루션
- 프로젝트 여러개를 함께 관리 할 수 있는 단위
-확장자는 .sln
'C# > 이것이 C#이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이것이 C#이다 ] Chapter 06 . 메소드로 코드 간추리기 (0) | 2024.03.04 |
---|---|
[ 이것이 C#이다 ] Chapter 05 . 코드의 흐름 제어하기 (0) | 2024.02.28 |
[ 이것이 C#이다 ] Chapter 04 . 데이터를 가공하는 연산자 (0) | 2024.02.27 |
[ 이것이 C#이다 ] Chapter 03 . 데이터 보관하기 (0) | 2024.02.15 |
[ 이것이 C#이다 ] Chapter 02 . 처음 만드는 C# 프로그램 (0) | 2024.02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