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유니티/Apps Flyer

[ Unity - Apps Flyer ] 01 . Apps Flyer란 ?

[ 앱(모바일) 어트리뷰션 ]

[ 어트리뷰션이란 ]

어트리뷰션이란, 마케팅 캠페인이라는 ‘원인’과 앱 설치나 인앱 전환과 같은 성과의 ‘결과’를 매칭하여 ‘기여도’,

즉 ‘인과 관계’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. 간단하게 말하자면, 마케팅 성과에 대해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다 .

모바일 어트리뷰션 이해하기

 

앱 마케팅에 꼭 필요한 모바일 어트리뷰션 이해하기 | 에어브릿지 블로그

앱 마케팅을 한다면 모바일 어트리뷰션 데이터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의 시작점으로 어트리뷰션의 의미와 필요성 그리고 앱 어트리뷰션 툴의 데이터 수집 및 처리 과

www.airbridge.io

 


 

 

[ 모바일 (앱) 어트리뷰션이란 ]

 

 

웹 어트리뷰션은 쿠키(cookie), UTM 파라미터, 리퍼러(Referrer) 등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이전에

유저가 어느 사이트 및 링크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.

 

하지만 모바일 앱의 경우 앱 마켓을 거치는 과정에서 이러한 데이터가 사라지고 연결이 끊어지게 된다.

이때  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툴 / MMP와 같은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한번에 통일된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다.

 

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툴을 활용하게 되면, 한정된 개발 리소스

속에서 직접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지 않아도 하나의 SDK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.

 

게다가 광고 프로드 (부정광고)를 방지하거나 SKAdNetwork와 같은 새롭게 등장하는

프레임워크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 

 


 

 

[ 모바일 어트리뷰션의 사용이점 ]

 

 

  • 앱 설치 성과 분석 : 웹과 다른 앱의 유저 유입 환경

출처 : https://www.airbridge.io/blog-ko/why-mobile-attribution-tool

광고를 누르면 웹사이트로 유입이 되는 웹과 달리 앱은 스토어를 거치게 된다.

그러나 스토어는 외부 플랫폼으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지는않는다. 

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은 이런 데이터의 공백을 해결하여, 디지털 마케터가 정확히 앱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.

 

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면 어트리뷰션 툴에서 수집한 광고 클릭 데이터와 SDK를 통한 앱 설치 데이터가 연결되어

성과를 낸 광고를 특정할 수 있게 된다. 즉, 광고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
 

  • 하나의 SDK로 간편하게 여러 광고매체의 성과 최적화

출처 : https://www.airbridge.io/blog-ko/why-mobile-attribution-tool

어트리뷰션 툴은 단순 성과 측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 최적화를 도와준다 .

그 중 하나가 바로 포스트백(Postback) 지원이다.

포스트백은 어트리뷰션 툴에서 측정된 광고 성과를 광고매체사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.

 

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게 되면 매체는 SDK 설치 없이도 포스트백을 통해 각자의 광고 성과 분석과 최적화를 할 수 있으며,

광고주는 하나의 SDK로도 다양한 매체의 광고 집행 및 분석이 가능해진다.

 

  • Fraud ( 사기설치 ) 방지

출처 : https://www.airbridge.io/blog-ko/why-mobile-attribution-tool

 모바일 앱 시장이 커지면서 광고주들의 설치 수는 증가했지만, 사실 이는 광고 성과가 아니라 Fraud인 경우가 있다.

어트리뷰션 툴은 이 Fraud 방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, 광고주들로 하여금 Fraud를 명확히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게 한다.

거짓 성과에 돈을 쓰지 않을 수 있게 된 것이다 .

 

  • 신규 유저 판단

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여러 광고 매체를 사용하게 된다면 각 매체 별로 식별 값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신규 유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. A 광고에서 설치한 유저가 B 광고에서 설치를 한다면 식별 값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1명의 유저인데 A와 B 광고 둘 다 신규 유저로 잡히게 된다.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서비스는 자체 식별 값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방지해준다 .

 


 

[ 앱스 플라이어 ]

[ 앱스플라이어란 ]

앱스플라이어 이해하기

위에서 설명한 모바일 어트리뷰션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앱스플라이어이다 .

https://support.appsflyer.com/hc/ko/articles/207447053-앱스플라이어-어트리뷰션-모델

앱스플라이어는 보통 UA(User Acquisition) 마케팅팀에서 사용자를 우리의 서비스(앱)으로 유입하기 위해 사용한다.

앱스플라이어만 사용하면 사용자의 유입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앱스플라이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

유의미한 결론을 내려 실행해야 한다 .


 

[ 앱스플라이어와 유니티 ]

https://brunch.co.kr/@nativexkorea/55

 

게이밍 앱을 위한 그로쓰 전략

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| 네이티브엑스는 최근 앱스플라이어&유니티(AppsFlyer & Unity)와 함께 익스클루시브 동남아 웨비나에 참여하여 하이퍼 캐주얼 게임 그로쓰 전략과 글

brunch.co.kr

앱스플라이어를 게이밍 앱에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사례도 존재한다 .

 

 

[출처]

https://www.airbridge.io/blog-ko/why-mobile-attribution-tool

https://brunch.co.kr/@nativexkorea/55

https://brownbears.tistory.com/620

https://support.appsflyer.com/hc/ko/articles/212017846